본문 바로가기

BMW E Series/E46 318i

[20110218] e46사이드 미러 순정에서 M3스타일로 바꾸기

728x90

[문제의 사이드 미러! @.@]

 

[ 교체완료 한 사이드 미러!! 음하하하]

 

 

제 차가 사고로 인해 보조석 사이드 미러가 파손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M3 스타일의 걸윙미러로 바꾸자!! 해서

미국에 있는 친구에게 부탁해서 이베이에서 구입한 $450 걸윙미러를 공수 받았습니다.

도어트림을 뜯는 방법을 미리 제가 전에 포스팅해 둔 e46 DIY사이트에서 눈을 숙지하고

문을 열심히 뜯었습니다.

처음은 역시 힘들더군요. 사진 설명으로 말씀드리겠지만 보이는 4곳 나사를 풀고 도어트림을 뜯으려 했으나 안뜯겨서

20분을 헤메다가 혹시나 해서 빼본 미러콘트롤러 안에 숨겨진 한개의 나사가 더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암튼 다 뜯고 순정미러까지 분해해서 떼어 내었는데 새로받은 미러를 달려고 대어보니 나사구멍이 맞지 않는거였습니다.

게다가 1센치 생기는 틈 ㅠ.ㅜ 좌절...

일단 오기로 그 미러를 가져와 그라인드로 나사부분과 하단부 부분을 갈았습니다.

고정되는 부분에 드릴로 뚫어서라도 달아볼려고 말입니다....

틈은 검은 실리콘으로 바를 심산으로 ㅡㅡ;;

저도 제가 왜 그날 그런짓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450 이라는 가격과 다시 뜯기 귀찮다는 귀차니즘과 한번 해보겠다는 오기로

삽질을 하다가 결국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며칠전 장터에 올린 그녀석입니다..

그제는 옵테론님에게 혹시나 있을까 해서 쪽지를 썼었는데 날라갔는지 흔적도 없더군요..

있었으면 옵테론님과 교환했으면 좋았을텐데.. ^^;

암튼 덜렁거리는 사이드미러가 싫고 쪽팔리고 해서 거의 한달을 검정테입으로 티안나게 다니다가 어제 드디어 작업을 했습니다.

도어트림을 뜯고 싶은 분 있을것 같아서 아래에 작업 순서 올립니다. 스크롤 압박...

 

0. 준비물

교체할 새 사이드 미러 좌,우 ^^;

전동드라이버 , 일자드라이버 , 내장재 탈거 툴 , 별렌치(20T, 27T)

작업시간 혼자서 양쪽 교체 약 1시간

 

 

1. 준비물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ㅎㅎㅎ

2. 도어트림을 탈거한 후의 모습입니다.

적색원 부분이 20T사이즈 별렌치로 나사를 풀러야 하는 부분입니다.

황색원은 옆면입니다. 잘보시면 플라스틱 핀으로 되어 있는데 내장재탈거 툴로 잘 뽑으셔야 합니다.

일단 보이는 도어트림 안쪽의 나사 두개는 금방 뺄 수 있습니다. 나머지 3개는 커버와 미러콘트롤 안쪽에 숨겨져 있습니다.

3. 손잡이 아래 타원형 커버로 2군데 덮여 있습니다. 일자드라이버로 탈거 하시고(쉽게 빠집니다.)

역시 20T별렌치로 나사를 제거 합니다.

4. 전동 윈도우 콘트롤러 입니다. 처음에 뜯을 때 몰라서 헤멨던 기억이.. ㅋㅋ

일자드라이버로 사진과 같이 삽입후 지렛대 원리로 들어 올리시면 쏙 올라 옵니다.

뽑으시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5. 안쪽에 숨겨져 있는 나사가 보이시죠???

역시 20T별렌치로 제거 합니다.

 

6. 팁을 알려드린다면 화살표 부분 도어 아래쪽으로 내장재와 도어사이에 일자드라이버를 넣고 앞쪽으로 땡기시면

빠빡소리를 내면서 고정된 핀들이 빠집니다.

그후에 상단도 마찬가지로 앞쪽으로 땡기시면 클립들이 빠지면서 분리가 됩니다.

7. 트위터 스피커선을 분리하시고 도어캐치부분을 분리하시면 저렇게 쏙 빠집니다.

 

 

8. 사이드미러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3개 중 2개는 트위터와 함께 고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트위터 상단나사를 제거하고 트위터를 위쪽으로 뽑으시면 트위터가 분리 됩니다.

(트위터는 위쪽은 나사로 고정되고 아래쪽은 U자형으로 아래나사에 걸쳐져 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분리하실때 위쪽부터 나사를 제거하셔야 합니다.)

 

9. 조립은 분해의 역순 입니다.

단, 미러 안쪽의 방음내장재와 트위터 안쪽에 순정 내장재가 사진에는 없는데 빼먹지 마세요 --;

전에 미러 안쪽은 방음재를 넣었는데 트위터는 아무생각없이 조립했다가 한동안 풍절음에 왜이럴까 고민하다가

트렁크 상자에 보니 트위터 씌우는 내장재를 빼고 조립했더군요. 다시 분해해서 끼우니 없어졌습니다.

별거 아닌거 같은데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

 

10. 전동 폴딩 테스트 ㅋㅋㅋ

11. 도색비가 아까워서 검은색 그냥 달았습니다. 이쁜가요?? 알파인화이트로 도색을 해야하나????

 

 

@ 후기

사실 저 미러 아래쪽에 LED도 달려있는 거라 실내등이랑 연결하면 도어락이나 오픈시

웰컴라이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연결할려고 보니 문에서 몸체로 선을 뺄 수 있는

커넥터를 분리하고 그 안으로 선을 넣어야 하는데 어제는 실내등까지 연장할 라인도 없고

일이 좀 있어서 급하게 미러만 교체하고 조립했습니다.

양쪽 교체하는데 한시간 소요되었습니다. 사진안찍고 작업만 할 경우 더 빨리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암튼 도어 뜯어보시려고 하시는 분들 겁내지 마시고 해 보세요 ^^;;

제가 느낀 것이지만 BMW DIY는 모듈화 되어있어서 국산차 보다 휄씬 쉽습니다. 방법만 잘 알면 금방 합니다.

속도계, 센터페시아내장재, 오디오, 기어박스트림제거 등등은 10분도 안걸립니다. 진짜 초간단 ㅋㅋㅋ

DIY를 할 수록 차에 애착이 가죠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