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W E Series/E46 330ci

[20130602] m5 Gear Knob illumination wiring ^^;

728x90

 

 

 

m3는 제 블러그에 자료가 있습니다 글 참조 하시면 되구요.
일단 저는 330ci 클럽스포츠 모델입니다. 일반 오토는 아니구요
smg미션입니다 그래서 m5기어봉을 이식해도 R N D방향이 맞죠
제가 이 차를 입양해 왓을때 미등작업까지는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불이 다 들어오게 해 보려고 찾는 도중에 제 블러그의 글을 찾아낸 것이죠.
그러나 불행이도 제차는 12핀커넥터의 배열이 m3것과는 달라서 배선찾기에 실패 했습니다.
하루를 지나서 z4동호회에 올라온 다른 방법이 있어서 해보고 공유해보려고 글을 올립니다.
클럽스포츠모델이나 z4smg에는 하단에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거기서 선을 따는 것이죠.
1. 기어트림을 분해해서 나사두개를 풀면 인디케이터 기판이 빠집니다.
2. 8핀 커넥터 부분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후 R N D 각 LED오른쪽 부분에 선을 한가닥씩 납땜해 줍니다
3. 다시 재조립을 합니다
4. 기어봉에서 흰줄이 있는선을 기준으로 1-6번까지중
흰줄이 있는 1번은 R, 2번은 N, 3번은 D, 4번은 미등(-), 5번은 미등(+), 6번은 상시 12v 연결입니다.
5. 아까 납땜했던 선들에 각각 기어봉의 위치와 매칭시켜 연결합니다.
6. 기어봉의 6번 상시연결선은 8핀커넥터의 녹색/붉은색에 연결합니다.
7. 미등은 커넥터에서 밤색/검은색 선에 기어봉4번 미등(-), 커넥터의 회색/붉은색선에 기어봉5번 미등(+)연결하시면 됩니다.
8. 커넥터끼우고 테스트 해보시고 정상동작하면 다 조립하세요. :)

저는 사실 12핀 단자에서 선을 찾고 싶었습니다.
제 가 선을 찾느라 이것저것 연결해 보다가 어떤 라인은 R넣으면 N은꺼지고 기어쉬프트 할때도 +쪽이 꺼지더라구요. 제가 원한건 드라이브모드일때는 동그라미에만 불이 들어오고 기어를 올리면 + 내리면 -에만 그리고 크루즈 모드이면 D/S에만들어오는것을 원햇는데 암튼 80% 만족입니다. 마지막에 제가쓴 기능을 다 살리려면 배선을 더 분석해야하고 기어봉도 뜯어서 연구을 좀 해봐야 할 듯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관계로 연구과제로 남겨놓습니다 ㅋㅋㅋ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