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MW E Series/E82 120d

[20160908] 엔진오일 퍼펙트 교환 및 인젝터 점검

728x90

오래전에 우연히 보게 된 영상, 디젤차의 진실(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흡기 클리닝을 하게 되었다.

오토리페어에서 차를 뜯었을때 정말 엄청난 카본슬러지 ㅡㅡ;;;

아무튼 그 이후 디젤차는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금방 검게 된다는 일반적인 정설(?)을 의심하게 되고 결국에는 호기심에 못이겨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갔다.

결과는 암튼 대박. 몇일더 운행해 보고 엔진오일 상태를 올려 보려한다. ^^;

 

현재 엔진오일양과 상태를 보기 위해 먼저 위쪽으로 드레인해서 뽑아낸다. 

 

엔진오일 클리닝을 위해 석션용 오일을 넣는다.

 

석션오일과 함께 클리닝 첨가제도 넣는다.

 

석션한 오일상태 정말 검다. --;;;

 

첫번째 석션에도 불구하고 너무 검은 오일 --;;

 

석션한 오일을 한번 빼낼때 까지 기다린다.

 

여러차례 석션하니 드디어 맑은 오일이 나온다. 오~~~~

 

새로 들어갈 엔진오일 Venol 0W40 ㅎㅎㅎㅎ 

 

정량을 넣어준다.

 

엔진오일을 양을 점검해 본다. 색도 맑다. ㅎㅎ

 

에어클리너 헉... 습식인줄 몰랐다는.... ㅠ.ㅜ 박스에 잘 챙겨주셨다.

다행이 집에 K&N필터 세정킷이 있어서 세척해 뒀다가 담에 써야지 ㅎㅎ 

 

드디어 인젝터 점검 차례. 내 차의 인젝터 상태가 너무 궁굼했는데 속시원하게  결과를 얻음 ㅎㅎ

 

4번 인젝터만 아주 살짝 높고 나머지는 똑같다. ㅎㅎㅎ

 

처음에 분리했을때 모습 기름에 수분이 많았었는지 녹이 ㅠ.ㅜ

 

클리닝을 해서 빤짝반빤짝해진 인젝터 ㅎㅎ

 

마무리 단계 엔진 덮개까지 다 덮고 너무 지저분해서 클리닝 해 주심 ㅎㅎㅎ

 

짜잔... 아주 깨끗해 졌다 ㅎㅎ 

그러나 요즘 미세먼지도 많고 동네 공사도 많이해서 얼마나 갈런지 --; 

 

시험 주행후 엔진오일 상태. 오.. 검게 변하지 않는다. 

보통은 시험주행 한번하고 오면 검게 변하는데 ㅎㅎㅎ

일단은 오늘의 점검과 교환은 만족 별 5개 !

이제 에어컨 컴프수리랑  디젤 진동 잡고, 알피엠 조정해야지 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