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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E Series/E46 330ci

[20140423] SMG 미션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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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46 Clubsport의 SMG미션?

 

e46 330ci clubsport는 SMG 미션이라서 일반 오토미션과는 다르다.

오토미션은 토크컨버터를 이용해 미션내의 유압으로 동력을 전달하지만 SMG는 수동처럼 클러치가 있어서 클러치가 붙였다가

떨어졌다 하면서 동력을 전달한다. 즉,  SMG는 오토클러치패달을 가진 수동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수동을 몰던 사람이라면 왼쪽 발이 좀 심심하긴 하겠지만 곧 금방 적응하는 반면에 자동을 몰던 사람들은 여간해서 적응하기가

쉽지는 않다. 정차시에 항상 중립으로 기어를 빼야 하고 출발할때는 어김없이 브레이크를 밟고 기어를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에 SMG미션 차량을 정차상태에서 기어를 빼지 않고 있는 것은 수동에서 클러치를 연결해 놓고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과 같다. 클러치에도 무리가 가지만  SMG의 클러치조작 역할을 해 주는 중요한 부품인 유압유닛에 부하가 걸려서 나중에 변속이 안되거나 조작이 안되는 불상사를 겪게 된다.

그러므로, 처음으로 SMG차량을 입양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정차하면 무조건 기어를 중립으로 조작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2. SMG 맛보기

 

 

  그럼 일단  SMG 기어 부분 사진을 보자.

  기어 판넬을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P모드가 없다.

  R이나 D,N에서 시동을 끄면 된다.

  단, 주차하고 N에 두었을때 키를 뽑으면 경고음이 울리고, 

  D나 R에 놓고 시동을 끄고 키를 뽑으면 경고음이 울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중립에 있으면 사이드브레이크를 당겨놓아도

  경사로에서는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경고해 주는 것이다.

  또하나 재미있는 사실은 운전석 문을 열고 후진이나 전진을 하면

  곧 기어가 N으로 바뀐다.

  안전을 위해 운전석 문을 열고 기어조작이 되지 않도록 되어 있다.

 

 

 

 

 

3. SMG 기본 조작 방법

 

 

중립

보통은 시동을 걸거나 주차시에 위치하는 포지션이다.

따라서 오토차량과 달리 중립에 두고 사이드를 풀어 놓으면 평행주차가 가능하다.

 

 

 

 

후진

좌측으로 움직이다 앞으로 밀어야 기어가 들어간다.

꼭 수동을 기어를 넣는 것과 비슷하다.

기어 자체가 좌 우 위아래 로만 움직이면

오동작의 위험 때문에 후진은 따로 기어넣는 방향을 구분해 놓은 것 같다.

 

 

드라이브(수동모드)

SMG는 드라이브 모드로 기어를 넣으면 기본적으로 수동모드가 적용된다.

따라서 적절한 시점에 변속이 필요하다.

아무생각없이 악셀을 밟으면 일명 말타기(?) 와 엄청난 굉음을 들을 수 있다.

물론 클러치도 해먹는다.

 

 

 

 

쉬프트업

드라이브 수동모드에서 기어단수를 올려 줄때 사용한다.

1단 2단 3단 4단 5단 6단 순서대로 변속이 된다.

수동처럼 중간 단수를 뛰어넘기 할 수 없다.

또한 저속에서는 ECU가 속도와 알피엠을 분석하여 속도가 떨어질때

적정한 단수가 아니면 속도와 알피엠에 맞도록 기어단수가 떨어진다.

 

 

 

 

쉬프트다운

드라이브 수동모드에서 기어단수를 내릴때 사용한다.

 

 

드라이브모드(자동모드)

기본적으로 드라이브 모드에서 오른쪽으로 한번더 기어를 밀수가 있다.

그러면 밀렸다가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계기판에 D1, D2 이런식으로 표시된다.

2500rpm정도에서 자동으로 변속이 되며 변속타이밍은 일반 오토차량보다 느리다.

그 이유는 변속충격을 줄이고 변속후 클러치를 붙일때 최대한 무리를 주지 않도록 변속타이밍이 느린것이다.

자동모드에서  [SPORT]버튼을 누르면 변속시점이 3000-3500rpm 이상에서 기어가 바뀌고 변속도 빨라지며 변속 충격이 있다. 달리기 모드인 것이다. 또한 자동모드에서 쉬프트 다운이나 업쪽으로 기어를 조작하거나 패들쉬프트로 기어를 조작하게 되면 바로 수동모드로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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